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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방통위, 「202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 발표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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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정세민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02-2110-1465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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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2-12-14 |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 이하 방통위)는 12월 14일 텔레비전 방송 채널을 운영하는 총 294개 방송사업자(법인기준)의 「202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발표했다. 「시청점유율」이란 ‘전체 텔레비전 방송에 대한 시청자의 총 시청시간 중 특정 방송채널에 대한 시청시간이 차지하는 비율’로, 한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은 30%를 초과할 수 없다.(다만, 정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전액 출자한 경우는 예외) ※ 근거 : 「방송법」제69조의2(시청점유율 제한) 방통위는 해당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에 특수관계자 등의 시청점유율, 일간신문 구독률에 매체교환율*을 적용하여 산출한 환산시청점유율 등을 합산하여 시청점유율을 산출한다. * 매체교환율: 텔레비전 방송과 일간신문의 매체영향력의 차이로서 텔레비전 방송을 1로 볼 때 일간신문의 상대적인 비율 일간신문 구독률을 시청점유율로 환산하기 위한 ’21년도 매체교환율은 0.36으로 조사되었다. < 2021년도 주요 방송사업자의 시청점유율 > 지상파방송사업자의 경우 한국방송공사 22.555%, ㈜문화방송 9.868%, ㈜에스비에스 7.738%, 한국교육방송공사 1.792%로 조사되었다. 종합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종편PP)와 보도전문편성채널사용사업자(이하, 보도PP)의 시청점유율은 ㈜조선방송 10.677%, 제이티비씨㈜ 7.152%, ㈜채널에이 4.713%, ㈜매일방송 4.108%, ㈜와이티엔 3.267%, ㈜연합뉴스티브이 3.009%로 조사되었다. 그밖에 주요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시청점유율은 ㈜씨제이이엔엠 11.523%, ㈜현대HCN 2.556% 등으로 조사되었다. ※1) ㈜씨제이이엔엠 : tvN, OCN, tvN STORY 등 본인 채널 18개, 지분소유 채널 28개 2) ㈜현대HCN : 본인 채널 8개((주)현대HCN서초, (주)현대HCN동작 등), 특수관계 채널 16개(드라마 H, 스카이(SKY) 등), 지분소유 채널 2개 3) 에스케이브로드밴드(주) : 본인 채널 22개(에스케이브로드밴드(주)강서방송, 에스케이브로드밴드(주)서대문방송 등), 특수관계 3개(채널S 등), 지분소유 채널 9개 4) ㈜씨엠비 : 본인 채널 11개(씨엠비, 씨엠비광주방송 등), 지분소유 채널 2개 위성방송사업자인 ㈜케이티스카이라이프의 시청점유율은 2.624%로 나타났다. 방통위는 「202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를 홈페이지(http://www.kcc.go.kr)와 방송통계포털(http://www.mediastat.or.kr)을 통해 전 국민에게 공개할 예정이다. 붙임 1. 2021년도 TV?신문 간 매체교환율 2. 2021년도 방송사업자 시청점유율 산정결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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