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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11년 통신시장, 전년 대비 마케팅비 6,073억원 절감, 투자는 1조 2,716억원 증가
제목 ‘11년 통신시장, 전년 대비 마케팅비 6,073억원 절감, 투자는 1조 2,716억원 증가
담당부서 통신정책기획과 작성자 손진철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543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11년 통신사업자 마케팅 및 투자비 집행실적자료(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11년 통신사업자 마케팅 및 투자비 집행실적자료(2.9).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2-02-09
방송통신위원회는 주요 통신사업자(KT, SKT, LGU+, SKB)가 제출한 ‘11년 마케팅비 및 투자비 집행 실적을 집계하여 2월 9일에 발표하였다.

‘11년 마케팅비 집계 결과, 전년(7조 5,261억원) 대비 6,073억원 절감된 총 6조 9,188억원으로 집계되었다. 무선부문 마케팅비는 5조 7,509억원, 유선부문 마케팅비는 1조 1,679억원이다.

통신사의 마케팅비는 광고 선전비를 제외한 수치로, 통신사가 집행한 단말기 보조금, 고객유지 수수료 등의 비용을 집계한 것이며,

전년 대비 사업자별 마케팅비 절감 비용은 KT가 1,572억원, SKT郡(SKB포함)이 1,374억원, LGU+ 3,127억원으로 밝혀졌다.

한편, ‘11년 통신사업자의 투자 실적은 7조 6,728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6조 4,012억원) 20% 증가한 1조 2,716억원 수준으로 집계되었다.

통신사업자들은 특히 무선 트래픽 증가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고 안정적인 네트워크 환경을 구축하기 위한 3G의 용량 증설과 LTE 네트워크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에 주력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자별로는 KT 3조 3,185억원, SKT 2조 2,745억원, SKB 3,642억원, LGU+는 1조 7,156억원을 각각 투자하였다.

방통위는 ‘11년 통신시장 마케팅비 및 투자액 분석 결과, 절약된 마케팅비 약 6,000억원 규모가 투자재원으로 활용되어 바람직하고, ‘10년 대비 ’11년 유·무선 마케팅비(매출액 대비) 비율(유선 11.7% → 10.8%, 무선 25.1% → 23.8%)은 감소되었다고 밝혔다.

하지만, ‘11년도 역시 무선 부분의 매출 대비 마케팅비 비율이 갤럭시 S2, 아이폰 4S, LTE 폰 등 스마트폰 중심의 마케팅경쟁으로 인하여 ‘11년 마케팅 가이드라인(20%)수준을 넘고 있어

※ 주요 통신사 ‘11년 매출 대비 마케팅비율

- KT 16.5% (유선 9.5%, 무선 24.4%), - SKT군 21.7% (SKB 11.9%, SKT 23.7%)
- LGU+ 18.4% (유선 13.4%, 무선 22.8%)

추가적인 마케팅비용 절감을 위하여 ‘12년에도 마케팅 규제정책을 유지할 계획이다.

이에 방통위는 ‘12년도 마케팅 가이드라인(20%)준수 유도를 위하여 월별 마케팅비 지출 실태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여 소모적이고 과도한 마케팅비 지출에 대해서는 신속히 실태조사하고, 위법한 마케팅 경쟁으로 판단될 경우에는 관련 법규에 따라 제재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마케팅비 가이드라인 준수 등 마케팅비 절감을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한 사업자에 대해서는 과징금 경감의 인센티브를 제공하는 방안을 도입할 계획이다.

아울러, 절감된 마케팅비용이 4G 네트워크 투자 및 양질의 콘텐츠 확보 등 생산적 투자로 전환될 수 있도록 통신사업자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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