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위원회 소개방통위 동향

위원회 소개
  • 위원회소개
  • 방통위 동향
본문 시작

방통위 동향

방송통신위원회의 동향입니다.국민에게 신뢰받는 방송통신위원회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민이 직접 방송통신 정책을 디자인한다
제목 국민이 직접 방송통신 정책을 디자인한다
담당부서 홍보협력담당관 작성자 고아라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398
첨부파일 등록일 2016-05-30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 최성준)는 5월 24일(화),「2016년도 방송통신위원회 정부3.0 국민디자인단 출범식」을 개최하여 새로 구성된 39명의 국민디자인단원들에게 위촉장을 수여하고,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을 통한 적극적인 정책참여 확대와 일하는 방식의 혁신을 결의하였다.
위원장 활동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정책결정, 집행, 평가 및 환류 등 정책과정 전반에 걸쳐 서비스디자이너 등 전문가, 정책수요자인 일반국민, 정책공급자인 공무원이 함께 참여하여 공공정책을 개선해 나가는 정책추진단을 말한다.
※ 2015년도 방통위 국민디자인단에서 제안한 “민관협업의 금융사기 예방을 위한 조기경보체계 구축” 아이디어를 정책에 반영하여 전 국민에게 이동통신사의 114 명의로 보이스피싱 주의 문자메시지를 발송하고 있음
방송통신위원회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6개의 정책과제*를 선정하여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을 구성하고, 출범식 이후 약 4개월에 걸쳐 본격적인 서비스디자인 활동을 추진하여 아이디어를 발굴하고 정책에 반영할 예정이다.
※ ‘16년도 국민디자인 과제 (6개) : ①건전한 인터넷 이용문화 조성을 위한 윤리교육, ②위치정보 창업 활성화를 위한 스타트업 지원, ③혁신형 중소기업 방송광고 활성화 지원, ④장애인 등 소외계층의 방송접근권 제고, ⑤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한 중소ㆍ지역방송사 지원, ⑥창의인재 양성을 위한 미디어 교육
위원장 활동
최성준 위원장은 “정부3.0 국민디자인단은 기존의 국민참여방식을 더욱 발전시켜 국민의 관점에서 행정서비스를 재해석하고 다시 설계하는 일하는 방식의 혁신”이라고 강조하면서 “올해는 더욱 많은 국민디자인 과제를 발굴하고 서비스디자인 기법을 적용하여 기존의 방송통신정책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최성준 위원장, 한·중 공동제작 드라마 현장 방문2016-05-30
다음글 최성준 위원장, 발달장애인과 미디어 현장체험 실시2016-05-30
공공누리
공공누리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방송통신위원회의 해당 저작물은 "공공누리 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누구나 이용할 수 있습니다.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디지털소통팀  02-2110-1398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