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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新유형 인터넷·모바일 광고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본격조성
제목 新유형 인터넷·모바일 광고 활성화를 위한 인프라 본격조성
담당부서 인터넷정책과 작성자 한정원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745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온라인 광고 인증 테스트패널자료(9.26).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온라인 광고 인증 테스트패널자료(9.26).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1-09-26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인터넷광고 활성화 종합계획(‘10.10)」의 액션플랜의 일환으로 新유형 인터넷·모바일광고 활성화를 위해 10월에 모바일광고 플랫폼 인증제를 도입하고, 新유형 광고모델을 사전 검증할 수 있는 테스트패널을 구축?운영할 계획이다.

최근 스마트폰의 대중적 확산으로 무선인터넷 사용이 증가하고, 앱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모바일광고가 급성장(세계 모바일광고시장 ‘11년 33.1억 달러에서 ’15년 206억 달러로 연평균 66.1% 성장 전망, Gartner '11.6)하고 있다. 모바일광고는 위치?지역기반 광고 등 맞춤형광고로 진화하면서 일방향의 광고에 비해 높은 광고효과를 보이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이에 구글(AdMob), 애플(iAD), 페이스북 등 글로벌기업을 비롯해 국내 이통사, 포털사, 광고업체 등은 모바일광고, 소셜광고 등에서 초기시장의 주도권 확보를 위해 광고플랫폼을 출시하여 경쟁 중이다.

※ 코카콜라가 집행한 모바일광고 결과에 따르면, 모바일광고의 클릭률이 인터넷광고보다 40배 가량 높은 13% 수준으로 조사(코카콜라,‘11.8월)

그러나, 국내 온라인광고시장은 모바일광고 효과에 대한 광고주의 인식이 저조하고, 이용자의 신뢰도도 낮아 광고주의 모바일광고 활용이 미미하고, 다양한 유형의 온라인광고 모델의 개발도 활발하지 못한 상황이다.
이에 방통위는 모바일광고 등 新유형 온라인광고의 건전한 성장을 촉진하고, 글로벌업체의 잠식에 대응해 국내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활성화 인프라 조성에 나선다.

① 먼저, “모바일광고 플랫폼(MAdP: Mobile Advertising Platform) 인증제”를 도입하여 플랫폼의 기능적 안정성?운용의 투명성?이용자 보호의 신뢰성의 기준을 충족하는 플랫폼에 대해 인증을 부여할 계획이다. 인증을 받고자 하는 사업자가 주관기관인 한국온라인광고협회(KOA: Korea Onlinead Association)에 신청하면 인증위원회의 서류심사와 표준 테스트환경 시험, 이용자 정보보호 차원의 기술평가실사를 통해 인증기준을 점검한다. 동 인증은 10월 10일부터 수시신청이 가능하다.
방통위는 MAdP 인증을 통해 국내 광고플랫폼사업자가 광고주 및 이용자의 신뢰를 확보하여 모바일광고의 활용을 촉진하고, 모바일 앱과 광고의 결합을 효과적으로 촉진시켜 모바일광고시장의 성장을 도모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② 또한, 방통위와 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은 광고사업자들이 독자 개발한 新유형의 온라인광고 모델을 사전 검증할 수 있도록 2만 명의 테스트패널을 구축?운영한다. 온라인광고 모델의 수용성과 만족도, 광고 효과 등을 검증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스마트폰?태블릿PC 사용자, 연령, 성별 등 사업자의 요청에 따라 구성된 패널을 대상으로 온라인사이트?모바일을 통해 조사하고, 결과를 광고모델의 수정?보완, 광고주에 대한 광고효과 입증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이용을 원하는 광고사업자는 KISA에 9.26-10.10 기간 동안 1천 명 단위로 패널을 신청할 수 있고, 선정된 사업자는 패널규모에 따라 10~20%의 비용을 부담한다.

방통위는 모바일광고 플랫폼 인증제 및 新유형 온라인광고 테스트패널을 통해 온라인광고의 효과에 대한 광고주의 인식을 제고하고, 온라인광고에 대한 이용자의 신뢰를 향상시켜 온라인광고시장 성장의 기폭제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나아가 이와 같은 노력을 통해 온라인광고가 인터넷?모바일산업과 앱 생태계가 성장할 수 있는 핵심엔진으로서 기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붙임 : 1. 모바일광고 플랫폼 개요
2. 新유형 온라인광고 테스트패널 이용사업자 선정 공고
3. 인터넷·모바일 광고 주요통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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