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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통위, MIPTV에서 ‘Korea 3D Content Showcase' 개최
제목 방통위, MIPTV에서 ‘Korea 3D Content Showcase' 개최
담당부서 방송통신진흥정책과 작성자 한성만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750-2155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korea 3D Content Showcase 개최자료(3.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korea 3D Content Showcase 개최자료(3.29).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1-03-29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시중)는 영화 아바타 흥행 이후 신성장 동력으로 각광받고 있는 3D 방송콘텐츠 진흥을 위해 오는 4월4일부터 프랑스 깐느에서 열리는 MIPTV 2011에 ‘Korea 3D Content Showcase' 부스를 열어 방송사업자 등이 제작한 3D방송 콘텐츠를 홍보하고 해외 판로개척을 지원한다.

MIPTV 행사장 본관 1층 메인홀에 마련된 전시부스에는 방통위가 지원한 EBS의 '앙코르 와트‘ 등 11개사가 제작한 35편의 3D 방송콘텐츠를 다큐·엔터테인먼트·어린이분야로 나누어 전시한다.

특히 올해에는 MIPTV 주관사인 Reed Midem에서 3D 공동 Zone을 설치, 3D 방송콘텐츠를 최초로 전시하게 된다. 이 전시장에서는 Discovery와 IMAX, Sony가 공동 설립하여 지난 2월부터 미국에서 방송중인 3D채널 3Net이 3D 콘텐츠 구매에 나서게 되는데, 기술력과 콘텐츠 경쟁력을 가진 우리 3D 방송컨텐츠가 해외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시발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방통위는 이번 전시를 통해 우리 3D 방송콘텐츠를 해외 시장에 적극 홍보하고 고품질 콘텐츠를 해외에 판매하는 한편, 해외 방송사업자와 기술제휴·공동제작 등 다양한 협력방안을 모색함으로써 향후 3D 방송콘텐츠 진흥정책에도 적극 반영할 예정이다.

또한 방통위는 Reed Midem이 이번 행사기간 중 의욕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3D Spotlight Conference」에서 ’3D Broadcasting Content in Korea'라는 주제로 발표를 하게 된다.

발표를 맡은 오용수 방송통신진흥정책과장은 “한국에서 3D콘텐츠의 강점, 주요 이슈와 향후 전망, 3D 방송콘텐츠 진흥방안 등을 소개함으로써, 해외 방송사업자들이 한국의 3D 콘텐츠 제작에 투자하거나 다양한 형태의 제휴 및 기술협력을 유도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또한 최근 아시아 미디어 허브 구축을 위한 중장기 계획(Singapore Media Fusion Plan: SMFP)을 추진하고 있는 싱가폴 MDA(미디어개발청), 소니 고위 관계자 등과 간담회를 갖고 국제 공동제작 및 3D콘텐츠·장비 개발 계획 등에 대해서도 의견을 교환할 예정이다.

※ SMFP:싱가포르를 글로벌 미디어 시티로 건설하고자 하는 국가적 계획으로, 아시아 국가들과 전략적 제휴를 통해 자신들의 강점이라고 보는 미디어 거래시장 구축, 파이낸싱, 유통 및 마케팅 분야의 선점 등 협소한 자국 미디어 시장의 한계점을 극복하는 틈새시장 공략을 목표로 하고 있음.

이번 방통위의 3D콘텐츠 쇼케이스에 참여하는 한국HD방송과 지상파방송 관계자들도 “3D 방송콘텐츠는 HDTV 이후를 이끌 차세대 성장동력으로 이번 쇼케이스 개최가 한국의 3D 방송콘텐츠가 해외 시장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면서 이번 행사에 대한 높은 관심과 기대를 보이고 있다.

※ MIPTV : 세계 최대의 미디어 콘텐츠 견본시로, Marche de Internationale Programm Television에서 유래하였으며, 영문으로는 “International TV Program Market”의 뜻을 지님


붙임 : 주요 전시 3D콘텐츠 작품 목록.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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