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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2022년도 국내 방송시장 매출액 19조 8천억 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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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미디어다양성정책과 | 작성자 | 장규택 |
공공누리 | 1유형 | 연락처 | 02-2110-1461 |
첨부파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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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일 | 2023-12-25 |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이종호, 이하 ‘과기정통부’)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직무대행 이상인, 이하 ‘방통위’)는 2022년 국내 방송산업 현황을 담은 ‘방송산업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방송산업 실태조사’는 방송매출 1억 원 이상의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2000년부터 매년 실시하고 있는 국가승인 통계조사이다. 매년 6월 발표되는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방통위)’의 매출액 이외에 프로그램 제작·구매비, 수출입, 종사자 등을 추가로 조사하여 매년 12월에 결과를 발표한다. 2022년 우리나라 방송시장 규모는 방송매출액 기준 19조 7,57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8% 증가하였다. 사업자 유형별로는 지상파방송사업자(DMB 포함, 이하 ‘지상파’),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자(이하 ‘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이하 ‘PP’)의 매출은 증가하였으나, 유선방송, 위성방송 사업자(이하 ‘위성방송’) 등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상파(DMB 포함)의 총 매출액은 4조 1,601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69억 원 증가(+4.2%)한 것으로 나타났다. 주요 증가 항목으로는 방송프로그램 판매 매출이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드라마 판매 증가에 힘입어 약 1조 664억 원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17.8% 성장하였다. 유료방송사업자의 총 매출액*은 7조 2,045억 원으로 전년 대비 1,921억 원 증가(+2.7%)하였으나, 성장률 둔화세는 지속되었다. 유형별로는 IPTV가 수신료, 홈쇼핑송출수수료 증가 등에 따라 4조 8,945억 원(+5.6%) 규모로 성장하였으며, 유선방송(종합유선+중계유선)과 위성방송은 가입자 감소로 수신료 및 단말장치대여 실적이 저조하여 각각 1조 8,041억 원(△2.7%), 5,059억 원(△2.9%)으로 집계되었다. PP의 총 매출액은 7조 6,096억 원으로 전년 대비 576억 원이 증가(+0.8%)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홈쇼핑을 제외한 PP의 매출액*은 3조 8,997억 원으로 전년 대비 1,677억 원 증가(+4.5%)하였으며, 프로그램 제공(콘텐츠대가수익, +6.5%) 및 프로그램 판매(+34.3%) 매출 증가가 매출액 상승을 견인했다. 홈쇼핑PP(데이터홈쇼핑 포함)의 매출액은 3조 7,099억 원으로 전년 대비 1,101억 원 감소(△2.9%)하였다. 부문별로는 TV홈쇼핑 매출액이 2020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3조 원을 밑돌았으며, 데이터홈쇼핑 매출액은 2022년에도 소폭의 성장세(+0.9%)를 기록했으나 성장률은 크게 둔화되었다. 유료방송 가입자는 3,630만 단자(’22. 12월 기준)로 전년 대비 53만 단자가 증가(+1.5%)하였으나, 증가율은 2016년 이후 지속적으로 하락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 (’16) 6.2% → (’17) 5.5% → (’18) 3.5% → (’19) 3.2% → (’20) 2.9% → (’21) 2.8% → (’22) 1.5% 유형별 가입자 수는 IPTV 2,067만 단자(+3.9%), 종합유선(SO) 1,268만 단자(△1.6%), 위성방송 294만 단자(△1.7%), 중계유선(RO) 1만 단자(△16.7%)로 집계되었다. 2022년 방송프로그램 제작·구매비는 3조 2,492억 원으로 전년 대비 2,400억 원(+8.0%) 증가, 2년 연속 증가세를 보이며 코로나19 이전인 2019년 수준으로 회복되었다. 프로그램 수출액은 전년 대비 1억 2,806만 달러가 증가(+29.6%)한 5억 6,129만 달러로, 최초로 5억 달러를 돌파하였다. 이는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에 대한 드라마 수출 증가에 힘입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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