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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21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제목 방통위, 2021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김민호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38-1523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20614 (보도자료)_방통위, 2021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20614 (보도자료)_방통위, 2021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붙임_2021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현황_요약.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22-06-14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한상혁)는 방송법 제98조의2(재산상황의 공표)에 따라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52개 방송사업자의「2021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 방송사업매출은 전반적 증가 추세 유지>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0년 대비 1조 3,396억원(7.4%) 증가한 19조 3,502억원이다. IPTV는 3,532억원 증가한 4조 6,368억원, 지상파는 4,217억원 증가한 3조 9,882억원, PP는 4,163억원 증가한 7조 4,888억원, 위성은 118억원 감소한 5,210억원, CP는 2,415억원 증가한 8,563억원, SO는 786억원 감소한 1조 8,542억원으로 조사되었다.

’20년 대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홈쇼핑PP(21.2%→19.7%), 및 SO(10.7%→9.6%)는 감소, 지상파(19.8%→20.6%), IPTV(23.8%→24.0%),일반PP(18.1%→19.0%)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방송광고매출 감소세가 증가 추세로 전환>

방송광고매출은 ’20년 대비 4,075억원(15.0%) 증가한 3조 1,247억원이다. PP는 1,965억원(13.4%) 증가한 1조 6,598억원, 지상파는 2,084억원(20.8%) 증가한 1조 2,097억원, SO는 55억원(4.8%) 감소한 1,090억원, IPTV는 42억원(4.0%) 증가한 1,071억원, 위성은 2억원(0.7%) 감소한 330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점유율 감소(’12년 60.9%→’21년 38.7%)와 PP의 점유율 증가(’12년 35.4%→’21년 53.1%)추세는 완화되었다.(지상파는 전년대비 0.8% 증가, PP는 전년대비 0.8%감소)

< 영업이익은 증가. IPTV를 제외한 플랫폼사업자 영업이익 감소 추세 >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0년 대비 7,100억원(23.2%) 증가한 3조 7,699억원이다. IPTV는 3,603억원 증가한 2조 2,527억원, 지상파는 2,014억원 증가한 2,091억원, PP는 1,122억원 증가한 1조 350억원, 위성은 97억원 감소한 574억원, SO는 429억원 감소한 1,518억원이며 CP는 890억원 증가한 644억원으로 당기 흑자전환되었다.

< TV홈쇼핑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체 홈쇼핑 방송사업매출은 소폭 증가 >

홈쇼핑PP의 방송사업매출은 ’20년 대비 85억원(0.2%) 증가한 3조 8,204억원이다. TV홈쇼핑은 ’20년 대비 771억원(2.5%) 감소한 3조 171억원, 데이터홈쇼핑은 855억원(11.9%) 증가한 8,032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출한 송출수수료는 2,195억원(10.8%) 증가한 2조 2,490억원이며 이중 IPTV가 2,157억원(19.5%) 증가한 1조 3,243억원, SO는 18억원(0.2%) 증가한 7,470억원, 위성이 20억원(1.1%) 증가한 1,77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붙임 : 2021 회계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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