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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IT코리아, 융합에서 길을 찾는다]통신업계, 융합상품에 사활 걸었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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담당부서 | 정책홍보관리본부 정보전략팀 | 작성자 | 관리자 |
공공누리 | 유형 | 연락처 | |
첨부파일 | 등록일 | 2008-02-28 | |
IT산업 성장정체 극복할 신성장동력 절실 … 컨버전스 서비스가 유력한 대안 하반기 실시간 IPTV 본격화 … 새정부 “융합서비스 활성화로 경쟁력 강화” IT강국 대한민국의 지위가 위협받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선진국 글로벌 IT업체는 물론이고 우리나라 IT기술 발전에 체면을 구겼던 일본업체들도 새로운 제품과 서비스를 무기로 대한민국을 압박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다국적 글로벌 업체들은 컨버전스형 제품·서비스 시장 선점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는 중이다. 산업·상품간 융합 실현정도에 따라 미래 산업경쟁력이 좌우될 것이기 때문이다. 국내 IT기업들도 이미 오래전부터 컨버전스를 중심에 놓고 상품을 개발해 왔다.‘IT 코리아’명성을 다시 재창조할 컨버전스 기술의 현주소를 알아보고, 한 단계 발전을 위한 필요조건은 무엇인지 알아본다. 편집자 주 #주부 김선미(38)씨는 매일 저녁이면 좋아하는 TV드라마를 보면서 지인들과 실시간으로 영상채팅을 한다. 또 드라마에 나온 주인공이 입은 옷이나 음식점이 마음에 들면 바로 TV 리모콘을 눌러 정보를 확인하고, 마음에 드는 제품은 곧바로 주문을 한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드라마를 본 후 PC를 통해 해왔던 일이지만 실시간 방송을 포함한 인터넷TV가 본격화 된 뒤부터는 방송을 보면서도 얼마든지 할 수 있게 됐다. #회사원 박창호(47)씨는 최근 통신비 걱정을 크게 덜었다. 월평균 5만원 이상 나오던 요금이 3만5000원 정도로 확 줄었기 때문이다. 전화와 인터넷을 한꺼번에 제공하는 한 통신회사의 결합상품을 선택한 뒤 나타난 변화다. 박씨는 또 미국에 있는 친지와 인터넷전화를 통해 분당 30원도 안되는 비용으로 마음껏 통화를 하게 됐다. 주부 김씨와 회사원 박씨가 경험하고 있는 편리하고 경제적인 생활환경은 IT기술이 발달하고 방송·통신서비스의 융합이 활성화되면서 이미 벌어지고 있는 상황이거나 아주 가까운 미래에 벌어질 일들이다. 융합서비스에 의해 격변하는 통신서비스 환경은 인터넷을 처음 사용했을 때 못지않은 문명사적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런 변화는 국내 IT산업 발전을 위한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국내 IT산업은 최근 몇 년 동안 성장률이 둔화된 채 정체 상태에 있다. 또 이런 통신환경의 변화를 이용자나 정부, 업계가 뒤따라가지 못하면 한국의 IT산업은 새로운 성장을 위한 기회를 놓칠 수 있다. 25일 새로 출범한 이명박 정부는 이런 IT산업 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방통통신 경쟁력강화와 융합서비스 활성화’를 주요한 국정과제로 세웠다. 인수위가 이 대통령에게 보고한 자료에 따르면 새정부는 방송·통신·미디어 사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서비스·네트워크·단말기·콘테츠 전반에 걸쳐 융합현상이 급진전하고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때문에 융합현상에 적극 대응해 방송통신서비스를 미래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기 위해 새로운 융합환경에 맞는 제도를 도입하고 신규서비스를 활성화하기로 했다. 또 요금 규제완화를 통해 통신시장의 경쟁을 촉진하고, 주파수 경매제 도입 등 시장친화적 제도개선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IT산업 정체 컨버전스로 극복해야 = IT산업은 90년대 초반부터 국가 경제발전을 주도하는 중추 산업으로 자리매김해왔으나 2001년을 기점으로 성장률이 둔화하는 추세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자료에 따르면 국내 IT산업은 1992년부터 1995년까지 28.6%의 성장률을 기록한 이래, 1995~2001년 22%, 2001~2006년 9%의 성장률을 기록해 내리막길을 가고 있다. 아직 다른 산업에 비해 성장률이 높기는 하지만 낙관할 수만은 없는 추세고, 새롭게 추격해오고 있는 선진국이나 개발도상국의 통신업체에 국내 시장을 내줄 가능성도 없지 않다. 2003년 서비스가 시작된 이래 전세계에서 2억7000만명의 가입자를 확보한 인터넷전화 스카이프는 1월말 현재 국내에서도 140만명 정도의 회원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국내 통신업체들이 주춤하는 사이 외국업체가 저렴한 가격과 편리한 기능을 무기로 국내 인터넷전화 시장을 빠르게 점령해 오고 있는 것이다. 이런 현실에서 국내 통신업계는 초고속인터넷망 등 통신기반 수준이 높다는 것에 안주할 것이 아니라 새로운 스타상품을 발굴해 IT산업의 국제경쟁력을 제고할 필요가 있다는 지적이 많다. 여기에 주로 대상으로 언급되는 것이 컨버전스형 서비스나 제품이다. 통신업계 입장에서도 포화상태에 이른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선 새로운 상품이 필요한 상황이다. 또 IT를 바탕으로 다른 산업과의 융합산업을 발전시킨다면 신기술 시장을 선점할 기회가 될 수 있다. IT를 제외한 나머지 분야들은 세계적으로 아직 미성숙단계이기 때문에 IT산업이 발달한 우리에겐 좋은 기회인 셈이다. ◆위기의 IT산업, 요동치는 통신업계 = 이런 가운데 IT산업의 배후 역할을 해온 국내 통신업계는 일대 격변기를 맞고 있다. 특히 올해 본격화되는 인터넷TV 서비스를 놓고 통신업계 내부뿐만 아니라 외부 IT업체들과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하다. 최근 SK텔레콤과 하나로텔레콤 결합을 둘러싸고 벌어진 업계간 논쟁은 유·무선 결합상품을 중심으로 전개될 컨버전스 경쟁에서 누가 주도권을 쥘 것인가를 놓고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 때문에 통신업체들은 이미 성장 한계에 도달한 사업을 대신할 신성장동력을 유무선 통합, 통방 융합 등과 같은 컨버전스에서 찾고 있다. 또 이를 실행하기 위해 각 회사별로 컨버전스 상품을 개발하고 조직을 이에 맞게 재구성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김신배 SK텔레콤 사장은 지난 1월말 2007년 사업에 대한 실적발표를 하는 자리에서 “올해는 결합상품 본격화, 보조금제도 일몰 등으로 대외환경이 다소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다양한 컨버전스형 서비스로 국내 시장 한계에 대처하겠다”고 말했다. 하지만 통신업체들이 가야할 길은 멀기만 하다. 업계 내부 경쟁에서 살아남아야 하는 데다 인터넷·케이블업체 등 통신시장에 진입하려는 업체들도 만만치 않은 상대다. 가장 치열한 것은 내부경쟁이다. 각 업체들은 지난해부터 도입한 결합상품을 통해 새해 벽두부터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올 도입예정인 통신망임대사업자 제도도 넘어야할 산이다. ◆디지털컨버전스는 위기이자 기회 = 컨버전스형 통신서비스와 상품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대세다. 또 통신사업자 입장에선 위기이자 기회다. IT를 기반으로 한 컨버전스형 서비스 상품은 다양한 부문에서 현실화되고 있다. IT와 유통이 만나서 만드는 e-Commerce, IT+금융의 e-Banking, IT+교육의 e-Learning, IT+방송의 DMB·IPTV, IT+자동차의 텔레메틱스 등이 대표적이다. 통신부문의 컨버전스는 음성과 데이터, 무선과 유선, 통신과 미디어 등에서 광범위하게 발생하고 있으며, 통신사업자로서는 거스를 수 없는 추세다.하지만 컨버전스가 모든 부문에서 좋은 여건을 만들어 주는 것은 아니다. 국내 지배적 유선전화 사업자인 KT의 경우에는 인터넷전화 등의 확대에 따라 유선전화 부문의 매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고 있다. 물론 이동통신서비스가 빠른 속도로 통신시장의 주도권을 잡아나간 것이 주요한 이유다. 하지만 지배적사업자라 하더라도 새로운 통신서비스를 확보해 경쟁 우위를 지켜내지 못한다면 지배적 위치뿐만 아니라 장기적인 축면에선 기업생존여부도 불투명질 수 있다. ◆제도정비 신규서비스 활성화 돼야 = 통신업체들이 컨버전스형 상품개발에 매진하고 있지만 통신서비스 시장에서 컨버전스가 활성화되기 위해선 넘어야할 산이 많다. 업계에선 우선 사업자가 사업을 할 수 있도록 컨버전스를 위한 법과 제도가 신속하게 마련돼야 한다고 주장한다. 또 법과 제도가 규제를 완화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져 경쟁을 촉진할 수 있는 방향이 돼야 한다는 지적도 있다. 심주교 KT 미디어본부 기획담당 상무는 “신사업의 경쟁력은 얼마나 빨리 시작하느냐가 중요하다”며 “지난해 말 국회를 통과한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의 하위 법령이 하루빨리 만들어 져야 한다”고 말했다. 새로 출범하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역할이 중요하게 느껴지는 이유다. 여기에 컨버전스 경쟁 활성화를 위한 제도는 소비자후생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만들어져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고상원 정보통신정책연구원 박사는 “융합의 진행은 소비자에 의해 주도되어야 시장성을 확보할 수 있다”며 “기술적 가능성과 규제보다는 소비자의 편의성, 효용을 고려해 융합속도와 융합대상이 정해져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사업자의 입장에선 “소비자의 선호가 어디에 있는 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덧붙였다. 고성수 기자 ssgo@naeil.com Copyright ⓒThe Naeil News. All rights reserv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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