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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22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제목 방통위, 2022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김민호
공공누리 1유형 연락처 02-2138-1523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붙임) 2022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2022년 방송사업자 매출 증가폭 둔화, 광고 매출은 다시 감소(6.13) (1).hwpx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2022년 방송사업자 매출 증가폭 둔화, 광고 매출은 다시 감소(6.13) (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 2022년 방송사업자 매출 증가폭 둔화, 광고 매출은 다시 감소(6.13) (1).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23-06-13
방송통신위원회는 지상파, 유료방송, PP 등 357개 방송사업자의「2022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13일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소폭 증가했으나 증가폭이 둔화되었다. 일시적으로 증가하던 방송광고매출이 감소 추세로 반전하였으나, 콘텐츠 제공과 관련된 매출의 증가세가 지속되며 총 매출은 증가 추세를 유지하였다. 특히, 개별 프로그램 판매매출액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IPTV 업계를 제외한 모든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이 감소했으나, 프로그램제작비 증가세는 유지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사업매출 증가 추세 유지>

전체 방송사업매출은 ’21년 대비 5,118억원(2.6%) 증가한 19조 9,137억원이다. IPTV는 2,577억원 증가한 4조 8,945억원, 지상파는 1,669억원 증가한 4조 1,551억원, PP는 863억원 증가한 7조 6,268억원, 위성은 152억원 감소한 5,058억원, CP는 667억원 증가한 9,230억원, SO는 505억원 감소한 1조 8,037억원으로 조사되었다.

’21년 대비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홈쇼핑PP(19.7%→18.6%), 및 SO(9.6%→9.1%)는 감소, 지상파(20.6%→20.9%), IPTV(24.0%→24.6%), 일반PP(19.0%→19.7%)는 증가한 것으로 조사되었다.

< 방송광고매출은 전반적으로 감소 추세, 지상파?SO 소폭 증가>

방송광고매출은 ’21년 대비 656억원(2.1%) 감소한 3조 830억원이다. PP는 500억원(3.0%) 감소한 1조 6,362억원, IPTV는 110억원(10.2%) 감소한 961억원, 위성은 23억원(6.9%) 감소한 307억원으로 나타났다. 반면 지상파는 19억원(0.2%) 증가한 1조 2,090억원, SO는 6억원(0.5%) 증가한 1,096억원으로 나타났다. 매체별 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점유율 감소(’13년 59.5%→’22년 39.2%)와 PP의 점유율 증가(’13년 36.3%→’22년 53.1%)추세는 완화되었다.(지상파는 전년대비 0.9% 증가, PP는 전년대비 0.5% 감소)

< 개별 프로그램 단위로 판매하는“프로그램판매매출액”증가세 뚜렷 >

방송사업자 주요 수익원별 증가율 조사 결과 프로그램판매매출액 증가율이 18.2%로서 차순위인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액 증가율 7.4%, 프로그램 제공매출액 증가율 5.7% 보다 크게 앞서는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지상파, PP 등 콘텐츠 제작주체가 채널단위로 콘텐츠를 제공하는 대가(프로그램제공매출) 규모는 1조 844억원, 프로그램단위로 판매(VOD, OTT사업자 등에 제공)하는 매출 규모는 2조 977억원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사업자의 VOD 수신료 매출액 감소 추세 >

SO, 위성, IPTV사업자의 전체 유료VOD수신료매출액은 ’21년 대비 228억원(3.6%) 감소한 6,077억원으로 ’18년을 정점으로 감소세가 지속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 영업이익은 소폭 증가. IPTV 업계를 제외한 모든 사업자 영업이익 감소 추세 >

방송사업자의 영업이익은 ’21년 대비 483억원(1.3%) 증가한 3조 8,182억원이다. IPTV는 2,564억원 증가한 2조 5,091억원, 지상파는 212억원 감소한 1,879억원, PP는 2,287억원 감소한 8,063억원, 위성은 69억원 감소한 505억원, SO는 209억원 감소한 1,309억원이며 CP는 695억원 증가한 1,339억원이다.

< TV홈쇼핑의 매출은 감소한 반면, 데이터홈쇼핑은 매출 소폭 증가 >

홈쇼핑PP의 방송사업매출은 ’21년 대비 1,091억원(2.9%) 감소한 3조 7,113억원이다. TV홈쇼핑은 ’21년 대비 1,173억원(3.9%) 감소한 2조 8,998억원, 데이터홈쇼핑은 82억원(1.0%) 증가한 8,115억원으로 조사되었다. 아울러 홈쇼핑PP가 유료방송사업자에 지출한 송출수수료는 1,593억원(7.1%) 증가한 2조 4,101억원이며 이중 IPTV가 1,552억원(11.7%) 증가한 1조 4,795억원, SO는 88억원(1.2%) 증가한 7,558억원, 위성이 18억원(1.0%) 증가한 1,795억원으로 조사되었다.

< 방송프로그램 제작비 증가 추세 유지>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 제작비는 ’21년 대비 3,661억원(7.0%) 증가한 5조 6,098억원이다. 지상파는 ’21년 대비 989억원(3.6%) 증가한 2조 8,613억원으로 전체 방송사업자 제작비의 51.0% 점유하였고, PP는 ’21년 대비 2,165억원(10.1%) 증가한 2조 3,529억원으로 41.9% 점유하고 있다.

붙임 : 2022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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