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eg(전자정부)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정책/정보센터이용자정책

위원회 회의
  • 정책/정보센터
  • 정책과제
  • 이용자정책
본문 시작

이용자정책

더 좋은 서비스 문화를 만들어가기 위한 공간입니다.방송과 통신에 대한 사용자의 권익증진과 인터넷 등 네트워크 환경에서 올바른 여론형성을 위해 기반을 마련하는 정책입니다.

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수준 크게 향상되었다
제목 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수준 크게 향상되었다
담당부서 이용자보호과 작성자 정성혜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542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보고 나 보도자료) 2016년도 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평가 결과 공개 자료(12.21).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6-12-21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전기통신사업자의 자발적인 이용자 보호노력을 유도하기 위해서 실시한 「’16년도 전기통신사업자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결과를 공개하였다. 평가는 이동전화, 초고속인터넷, 인터넷전화, 알뜰통신 사업자 21개사와 시범평가로 포함된 포털 사업자 4개사를 대상으로 진행되었다.

사업자 평균 점수는 작년 87.4점에서 올해 91.0점으로 3.6점 증가하였으며, 우수 등급 이상을 받은 사업자도 7개에서 16개로 크게 증가하는 등 전기통신사업자들의 이용자 보호업무 수준이 전반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올해 평가에서 ’매우우수‘ 등급을 받은 사업자는 이동전화 1개 사업자(SKT), 초고속인터넷 4개 사업자(KT, SKB, SKT, LGU+), 인터넷전화 3개 사업자(KT, SKB, LGU+)이며, ’우수‘ 등급을 받은 사업자는 이동전화 2개사(KT, LGU+), 초고속인터넷 2개사(CJ헬로비전, HCN), 알뜰통신 3개사(SK텔링크, CJ헬로비전, S1)이다.

평가는 관련 학계, 소비자단체 등 외부 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가 ▲이용자 보호업무 관리체계의 적합성 ▲이용자 보호업무 관련 법규 준수 실적 ▲이용자 피해예방 활동 실적 ▲이용자 의견이나 불만처리 실적 ▲그 밖에 이용자 보호 업무에 관한 사항 등 5개 분야에 대해 서면·현장평가를 통해 진행하였다.

이용자 보호업무 평가 결과, 개인정보의 기술적·관리적 보호조치 고시 제3조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보호 정책 수립, 전담조직 및 책임자 지정·운영, 직영점 교육 및 계약관리 등 개인정보에 대한 관리가 잘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일부 초고속인터넷 사업자는 약정만료 후 재계약 시 전화?SMS 등으로 안내하고는 있지만 계약서를 재교부하지 않고 있었으며, 일부 알뜰통신 사업자는 불만처리 결과에 대해 만족도 조사를 실시하지 않는 등 이용자불만 재발방지를 위한 노력이 다소 미흡한 것으로 드러났다.

방통위는 이번 평가결과 우수 사업자에 대해서는 내년도 이용자이익 저해행위로 인한 과징금 부과시 30% 이내에서 감경할 예정이다.

최성준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은 “우수한 등급을 받은 사업자의 모범사례를 다른 사업자와 공유하고, 미흡한 사항에 대해서는 보완방안을 마련하여 추진하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끝.

목록

이전글, 다음글
이전글 [설명자료]「신분증스캐너」도입과 관련하여 아래와 같이 설명하오니 기사작성 등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2016-12-14
다음글 미래부·방통위,「이동통신 리콜 이용자보호 가이드라인」발표2016-12-28
  • 만족도평가
  • 지금 보고 계시는 화면의 정보와 사용 편의성에 만족하십니까?

항목관리자 이용자정책총괄과  02-2110-1512
13809 경기도 과천시 관문로 47, 2동

민원안내 : 02-500-9000(평일 09:00~18:00), 팩스 : 02-2110-0153

Copyright © Korea Communications Commission. All Rights reserved.

과학기술정보통신부 WA(WEB접근성) 품질인증 마크, 웹와치(WebWatch) 2023.11.25 ~ 2024.11.2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