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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2017년 방송사업매출 전년 대비 6,103억원(3.8%) 증가한 16조 5,102억원(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제목 2017년 방송사업매출 전년 대비 6,103억원(3.8%) 증가한 16조 5,102억원(방송사업자 재산상황)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윤기철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38-1524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붙임1) 2017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 매체별 현황.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붙임2) 2017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보도자료(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6.29).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8-06-29
방송통신위원회는 방송법 제98조의2(재산상황의 공표)에 따라 지상파방송사 등 352개 방송사업자 및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자의 「2017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전체 방송사업 매출은 전년(2016년) 대비 6,103억원(3.8%) 증가한 16조 5,102억원이며, 이중 위성방송사업자,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 IPTV,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IPTV 콘텐츠사업자(CP)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지상파,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방송매출은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지상파(25.1%→22.3%), SO(13.6%→12.9%), 홈쇼핑PP(21.5%→21.4%)의 방송매출 점유율은 전년 대비 감소한 반면, IPTV(15.3%→17.7%), 일반 PP(18.6%→18.8%)의 점유율은 증가하였다.

수익원별로는 전체 방송매출(16조5,102억원) 중 광고매출(19.2%), 지상파와 유료방송사의 수신료매출(23.0%), 홈쇼핑방송매출(21.6%)이 약 2/3를, 그 외 프로그램판매·제공매출,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및 협찬매출 등이 1/3을 차지하였다.

방송광고매출은 전년 대비 575억원(△1.8%) 감소한 3조 1,650억원으로 ‘11년 이후 점차 감소 추세를 보이며,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비중은 감소(’13년 59.5%→’17년 44.6%)하고 있으나 PP의 비중은 증가(’13년 36.4%→’17년 46.3%)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수신료 매출은 3조 7,912억원으로 전년 대비 2,434억원(6.9%) 증가하였다. 한국방송공사(KBS)가 징수하는 수신료는 전년 대비 징수대상의 증가(21,629천 세대→22,131천 세대)로 129억원 증가한 6,462억원이며 이 중 EBS에 전년 대비 4억원 증가한 181억원을 지급하였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전년 대비 2,300억원(7.9%) 증가한 3조 1,269억원이며 SO(△304억원)와 위성(△103억원)의 수신료 매출은 감소하였으나, IPTV의 경우 가입자 증가(14,072천명→15,381천명) 등으로 2,707억원 증가한 1조 9,916억원이었다.

붙임 : 1. 2017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주요 매체별 현황 1부.
2. 2017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1부.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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