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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통위,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제목 방통위,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
담당부서 방송시장조사과 작성자 민혜림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48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014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공표 자료(6.30).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자료(6.30).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붙임2).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4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공표 자료(6.30).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파일 아이콘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자료(6.30).pdf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5-06-30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는 방송법 제98조제2항*에 따라 330개 방송사업자의 「2014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였다.

* 방송법 제98조(자료제출) ②방송사업자는 매년말 당해 법인의 재산상황을 방송통신위원회에 제출하여야 하며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를 공표하여야 한다.

방송사업자의 방송사업매출은 전년대비 3,151억원(2.4%) 증가한 13조 2,214억원이며, 영업이익은 857억원(△6.7%) 감소한 1조 1,970억원으로 나타났다. 방송사업자 중 지상파, 위성,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및 지상파이동멀티미디어방송사업자(DMB)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종합유선방송사업자(SO)의 방송매출은 감소하였다.

SO의 방송사업매출 점유율은 전년대비 감소(18.4%→17.7%)한 반면 종편PP의 방송매출 증가(955억원)로 홈쇼핑PP를 제외한 나머지 PP 전체의 점유율은 증가(20.6%→21.4%)하였다.

수익원별로는 전체 방송매출 중 홈쇼핑방송매출(3조 4,728억원, 26.3%), 광고매출(3조 2,899억원, 24.9%) 및 지상파·유료방송사의 수신료매출(2조 565억원, 15.6%)이 약 2/3를, 그 외 프로그램판매·제공매출,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및 협찬매출 등이 1/3을 차지하였다.

방송광고매출은 광고시장에서 모바일 등 타매체와의 경쟁심화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864억원(△5.4%) 감소한 3조 2,899억원이며, 전체 방송광고시장에서 지상파의 비중은 감소(’10년 66.3%→’14년 57.7%)하고 있으나 PP의 비중은 증가(’10년 29.5%→’14년 37.3%)하는 추세로 나타났다.

수신료 매출은 2조 565억원으로 전년 대비 1,026억원(△4.8%) 감소하였다. 한국방송공사(KBS)가 징수하는 수신료는 전년 대비 징수대상의 증가(20,348천→20,751천)로 119억원 증가한 6,080억원이며 이 중 EBS에 전년 대비 3억원 증가한 170억원을 지급하였다. 유료방송 수신료매출은 전년 대비 SO 가입자(14,846천→14,677천) 및 위성 단독상품 가입자(1,948천→1,922천) 감소 등의 영향으로 각각 1,149억원 감소한 1조 4,315억원이었다.

방송사업자의 프로그램제작비는 전년 대비 1,284억원(3.1%) 증가한 4조 2,745억원이며 ‘11년(3조 6,068억원) 이후 연평균 5.8% 증가하였다. 방송사업매출 대비 제작비 투자 비율을 분석한 결과 지상파는 71.5%, PP(홈쇼핑PP 제외)는 43.2%이며 지상파는 증가하는 추세(‘11년 65.7%→‘14년 71.5%)인 반면 PP는 감소하는 추세(‘12년 49.8%→‘14년 43.2%)인 것으로 나타났다.

【 지상파 방송사업자 】

지상파 방송사의 매출은 4조 49억원으로 전년 대비 1,085억원(2.8%) 증가하였다. 에스비에스(SBS), 한국교육방송공사(EBS) 및 지역 문화방송(MBC)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한국방송공사(KBS), MBC 및 지역민방의 방송매출은 감소하였다.

수익원별로는 광고매출은 방송광고시장 침체 등으로 인해 전년 대비 1,700억원(△8.2%) 감소한 1조 8,976억원, 수신료매출은 전년 대비 122억원(2.0%) 증가한 6,250억원, 재송신매출은 지역MBC 및 지역민방의 재송신매출 증가로 인해 296억원(23.6%) 증가한 1,551억원이었다.

KBS의 전체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수신료(6,080억원, 40.6%), 광고(5,223억원, 34.9%), 프로그램판매(1,681억원, 11.2%) 순서로 높았으며 특히 광고매출의 경우 그 비중이 지속적으로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 유료방송사업자(SO·위성) 】

유료방송사업자의 방송매출은 전년 대비 254억원(△0.9%) 감소한 2조 8,994억원으로 SO의 방송매출은 수신료매출(방송요금) 감소(1조 1,663억원→1조 645억원)로 인해 330억원(△1.4%) 감소한 2조 3,462억원이었다. 반면 위성은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 증가(824억원→1,000억원)로 인해 76억원(1.4%) 증가한 5,532억원이었다.

수익원별로는 수신료 매출은 가입자 감소 등으로 전년 대비 1,149억원(△0.9%) 감소한 1조 4,315억원, 홈쇼핑송출수수료매출은 홈쇼핑시장 활성화 등의 영향으로 전년대비 315억원(3.8%) 증가한 8,629억원이었으며, 단말장치대여판매수수료는 SO의 디지털 가입자 증가 등으로 전년 대비 410억원(12.6%) 증가한 3,656억원이었다.

또한 유료방송사가 기본채널 수신료매출 중 PP에게 콘텐츠 사용대가로 지급하는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비율은 SO의 경우 크게 증가(‘11년 21.1%→’14년 36.0%)한 반면, 위성은 비슷한 수준을 유지(‘11년 36.5%→’14년 38.1%)한 것으로 나타났다.

【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

PP의 방송매출은 전년 대비 2,311억원(3.8%) 증가한 6조 3,067억원이며, 이 중 홈쇼핑PP를 제외한 나머지 PP 전체의 방송매출은 1,728억원(6.5%) 증가한 2조 8,340억원이었다.

홈쇼핑PP의 방송매출은 TV홈쇼핑시장 성장 및 데이터홈쇼핑의 활성화로 인해 전년 대비 582억원(1.7%) 증가한 3조 4,728억원이며 현대, 우리(롯데) 및 엔에스 홈쇼핑의 방송매출은 증가한 반면 씨제이, 지에스 및 홈앤쇼핑의 방송매출은 감소하였다.

종편PP의 방송매출은 프로그램제공·판매매출, 협찬매출 증가로 인해 전년대비 955억원(31.5%) 증가한 4,016억원이고, 프로그램제공매출, 협찬매출, 프로그램판매매출이 증가한 반면 광고매출은 전기 대비 126억원(△5.3%) 감소하였다.

복수방송채널사용사업자(MPP) 중 지상파계열 PP(11개사)의 방송매출은 7,666억원으로 전년 대비 239억원(3.2%) 증가하였고, CJ계열 PP는 광고매출 감소 등으로 인해 253억원(△3.7%) 감소한 6,587억원인 것으로 나타났다.

수익원별로는 광고매출은 광고시장 침체에 따라 종편PP(△126억원), MPP(△285억원)의 광고매출 감소 등으로 379억원(△3.0%) 감소한 1조 2,258억원, 협찬매출은 종편PP(785억원) 및 MPP(155억원)의 협찬매출 증가 등으로 966억원(47.8%) 증가한 2,986억원, 프로그램제공매출은 유료방송사의 프로그램 사용료 지급액 증가에 따라 592억원(8.9%) 증가한 7,227억원이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2014 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을 공표하면서 방송사의 경영전략 수립 및 방송정책 마련의 기초 자료로 활용할 수 있도록 분석 대상을 최근 2년간 자료에서 10년간으로 확대하여 연평균 성장률, 점유율 등을 산출하였고, 유료방송사와 PP간 콘텐츠 대가 지급 수준을 확인할 수 있는 수신료매출(유료방송요금) 및 프로그램사용료 관련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였으며, 사업과 직접적으로 관련된 활동의 수익성 여부를 판단하기 위하여 ‘당기순이익’ 대신 ‘영업이익’으로 분석 지표를 변경하여 이용자의 정보 활용도를 제고시켰다.

붙임 : 1. 2014회계연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요약
2. 2014년도 방송사업자 재산상황 공표집.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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