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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통신위원회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방송통신위원회 활동과 정책에 관련된 언론 보도자료를 게시하고 있습니다.

방송통신위원회,「’16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연구」발간
제목 방송통신위원회,「’16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연구」발간
담당부서 미디어다양성정책과 작성자 곽동엽
공공누리 유형 연락처 02-2110-1463
첨부파일 파일 아이콘 2016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연구 발간 자료(5,4).hwp  다운로드 뷰어보기
등록일 2017-05-04
방송통신위원회가 방송사업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미디어다양성 조사 결과를 분석하여 ‘2016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 연구’를 발간했다.

이번 조사는 기존 채널별 시청시간을 측정하는 시청점유율 조사와 별도로 플랫폼?채널?프로그램이 실제로 다양하게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하여 향후 미디어다양성 정책수립에 참고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조사항목은 19개로 구조적 차원과 내용적 차원의 지표로 구성되었다. 구조적 차원 지표는 사업자별 플랫폼 비율, 장르별 채널개수 비율 등 ‘공급측면의 다양성’과 플랫폼별 가입자 비율, 프로그램의 제작주체별 시청비율 등 ‘이용측면의 다양성’으로 총 11개 항목으로 구성되어 있다.

내용적 차원 지표는 지역 플랫폼(가입자)의 비율, 시사?보도 채널의 (시청)비율, 공공?공익?복지 채널의 (시청)비율, 프로그램 등장인물 비율과 시청자 인식조사 결과 등 8개 항목을 설정하였다.

※ 집중도는 조사항목별 결과를 HHI(Herfindahl-Hirschman Index) 지표로 표시하였으며, HHI지표는 개별분석 대상이 시장내 점유하는 비율을 제곱한 값을 합산한 값으로 지수는 0에서 10,000값을 가지며, 지수가 낮을수록 기업간 경쟁이 심한 시장을 의미하며, 미국 법무부 합병심사 시 2,500 이상은 매우 집중, 1,500 이상은 집중이라고 보고 있음

※ EU는 방송, 신문, 인터넷을 포괄하여 표현의 자유, 시장다원성 등 19개 항목 조사, 영국은 보도 채널 대상으로 영향력 조사, 프랑스는 방송프로그램 등장인물 등 내용분석 실시

주요 조사 결과를 살펴보면, 플랫폼 분야는 공급측면인 사업자별 소유 플랫폼 비율이 HHI 1,677, 이용측면인 사업자별 소유 플랫폼의 가입자수 비율이 HHI 1,887로 조사돼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으며, 채널부문은 사업자별 채널 소유 비율이 HHI 199.2, 사업자별 소유채널의 시청률 비율이 HHI 638.5로 집중도가 매우 낮았다.

채널을 오락, 종합편성, 교양, 정보 등 4개 장르로 구분한 비율은 총 231개 채널 중 오락채널이 130개로 나타나 종합편성(18개), 교양(34개), 정보(49개) 등 다른 장르의 채널보다 개수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16년 1월부터 9월까지 방송된 특정 프로그램 장르에 대한 제작사별 시청률 비중을 살펴본 결과 드라마(71개 제작사)와 애니메이션(91개 제작사)의 HHI가 각각 644.7(드라마), 655.1(애니메이션)로 집중도가 매우 낮았다.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방송내용에서 현실을 어떻게 묘사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드라마의 등장인물 분석도 실시하였다. ’16년 1월부터 9월까지 방송된 7개(지상파 4개 채널, JTBC, tvN, OCN)채널의 43개 드라마를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젊고 부유한 전문직종이 실제 연령이나 직업 보다 많이 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구통계보다 노년층 과소, 30~40대 및 10~20대가 과다 출연하고 있었으며, 전문가는 실제 보다 많이, 노동계층(블루칼라)은 적게 나와 인구통계학적 현황과 차이를 보여주고 있었다.

방송통신위원회는 올해 조사와 관련, 프로그램 내용 분석 기간을 ’16년 9개월에서 1년으로 확대하고 대상 장르도 드라마외 다른 장르도 추가하는 것을 검토하는 등 프로그램 내용 다양성을 더 심도 깊게 분석할 예정이다.


붙임 : `16년도 미디어다양성 조사항목 현황. 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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